구글에서 소셜미디어 플랫폼인 구글플러스를 선보인 이후 비즈니스입장에서 과연 구글플러스를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지금까지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조사에서도 이러한 의견은 여전히 엇갈리고 있습니다. 어떤 조사에서는 구글플러스가 두번째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소셜미디어로 나타나고 있는 반면 어떤 조사에 따르면 Fortune 500에 속한 기업들중의 77%가 트위터를 사용하고 70%가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반면 구글플러스를 사용하는 회사는 35%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이처럼 엇갈리는 의견들로 인해 구글 플러스에 나의 비즈니스 페이지를 개설하여야 하는지에 대해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글플러스가 검색엔진의 절대 강자인 구글의 product이라는 점을 기억하면서 다음 몇가지 중요한 사항들에 대해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
구글에서는 구글플러스의 컨텐츠를 웹페이지의 컨텐츠와 동일하게 인덱스화하기때문에 구글플러스는 SEO 순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즉, 구글플러스에 포스트하는 컨텐츠는 검색엔진에서 검색가능한 컨텐츠가 되고 장기적으로 페이스북과 같은 다른 소셜미디어에 포스트하는 경우보다 검색랭킹에 있어서 훨씬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게 됩니다.
구글플러스를 사용하여 SEO 랭킹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는 Socialmediatoday의 아티클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Google+ Hashtags (구글 플러스 해쉬태그)
최근 구글은 구글검색에서 구글플러스 해쉬태그를 사용할 수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 검색에서 “#socialmediatips” 라고 검색하게 되면 일반 검색결과와 함께 오른쪽에 #socialmediatips 해쉬태그를 가지고 있는 구글플러스 포스트들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글플러스 해쉬태그로 인해 구글플러스에 올라간 포스트들이 구글플러스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노출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입니다.
YouTube Comments (유튜브 댓글)
지난 9월 구글에서는 유튜브댓글이 구글플러스와 연결된다고 공식 발표한 바 있습니다. (구글발표) 따라서 만일 지금 비즈니스를 위해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다면 구글플러스는 필수적일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구글플러스에 비즈니스페이지를 운영할지에 대해서는 위의 상황을 포함하여 여러가지 요소를 검토하여 결정하시면 될 것입니다. 아무튼 구글은 구글의 모든 제품들을 구글플러스와 통합하는 추세로 가고 있기때문에 지속적으로 구글의 움직임을 주시하면서 본인의 비즈니스에 가장 최적의 의사결정이 무엇인지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