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슬라이드의 문구, 그다음 문구를 차례대로 흐름이 있게 아웃라인으로 적어보자.
지난 시간에 킬러 마케팅 비디오 만드는 5가지 방법 중 2가지를 다루었다. 간단히 복습하면서 나머지 3가지에 바로 연결해 나가겠다.
킬러 비디오 대본은 언제나 사용 용도에 따라 목적을 정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 사용 목적을 정했으면, 실제 행동 스텝으로 들어가면 된다.
1. 키워드와 메시지를 확정한다.
키워드는 비디오의 메시지에 따라 다양하게 핵심 주제나 주요 단어를 머리에 떠오르는 데로 모두 적어서 간추리면 된다. 간단히 최종 키워드 리스트가 만들어진다.
2. 아웃라인을 만들어라.
아웃라인은 시작과 중간, 결론 부분으로 나눈다. 시작 부분에 가장 눈길을 끄는 강력한 문구, 중간은 혜택 위주로 구성하고, 마지막 부분에서 고객 행동을 요청하면 된다.
이 모든 과정을 단 몇 분 이내에 빨리 해결하는 것이 좋다. 오래 붙잡고 있다고 특별히 좋은 생각이 떠오르지 않는다. 오너라면 이미 사업 내용을 잘 알기 때문이다. 아웃라인은 단순히 메시지의 틀을 만드는 작업이다. 고민 많이 하지 말고 간단히 몇 분 내에 결정해서 정리해보라.
이제 나머지 3가지를 다루자.
3. 슬라이드별 메시지를 구체적으로 정하라.
각 슬라이드에 들어갈 메시지를 한 슬라이드에 아주 간결한 한 문장 또는 몇 개의 키워드 배열로 마무리하라. 여기서는 각 화면에서 보이는 실제 메시지니까 아주 구체적이고 고객이 얻는 혜택에 초점을 맞추면 된다.
예를 들어… “저렴한 가격” 은 그리 구체적이지 않다. “이번 주말에 $30 할인을 놓치지 마세요.”라 좀 더 구체적이고 손에 잡히는 듯하게 느껴진다. “쉽게 리뷰를 남기는 고객 리뷰 요청 페이지” 대신 “고객 리뷰를 빨리 늘려주는 서비스”가 더 혜택 중심인 메시지가 된다.
이때 각 화면에 들어갈 한 장의 사진이나 이미지 등을 생각해서 괄호 안에 넣어주면 최종 영상 작업을 할 때 시간을 많이 절약한다. 30% 할인 화면이라면 ‘쿠폰이나 Discount 관련 이미지’라고 표기해두면 이미지의 흐름을 보거나 찾을 때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다.
4. 메시지의 흐름을 확인하라.
고객 위주의 메시지인지 확인하고 수정하라. 가장 강한 메시지를 시작 부분에 넣고, 그다음은 흐름이 맞도록 전체를 보면서 작성하고, 조정하고, 배열하라. 눈으로만 읽지 말고, 입으로 말해보라. 소리 내서 읽으면 전체적 흐름이 자연스러운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5. 최종 수정하라
이제 문구를 최종적으로 깔끔하게 다듬는 시간이다. 문구 수정은 3번 스텝 (슬라이드 별 구체적 메시지)에서 하면 안 된다. 그때는 완성된 문구를 적지 말고 간단히 초안만 작성해서 넘어가야 한다. 그때 최종 문구를 만들겠다고 하면 아이디어도 안 떠오르고, 다음 슬라이드로 넘어가는 데도 시간이 엄청 많이 든다. 최종 수정은 스텝 1-4까지 완성한 후에, 이 단계에서만 손을 대라. 훨씬 효과적 시간 사용과 더욱더 알찬 메시지가 탄생할 것이다.
이번 주 숙제는 위의 방법을 따라서 비디오 마케팅 대본만 만들어 보는 것이다. “아, 나는 비디오는 너무 어려워서 못해.”라고 말하지 말고, 대본만 만들어보라. 믿거나 말거나 영상 제작의 50% 작업은 끝난 것이다. 나머지는 다음 시간에 아주 쉽게 온라인 비디오 툴에 싸인 업해서 15분 정도만 들여서 연습 삼아 만들어보자. 쉽게 비디오를 만들어 올려도 고객 방문과 매출의 포문을 크게 열어줄 수 있다. 다음 시간에 만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