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두차례에 거쳐 이메일 마케팅이 왜 매력적인 마케팅 방법인지에 대한 이유와, 업종별 핵심적 활용방법, 수신동의 리스트를 구축하는 방법 등을 설명했습니다.
오늘은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각 고객층에게 쉽게 다가가고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메세징 부분을 다루려고 합니다.
이메일 마케팅으로 내 사업의 고객과 매출을 지속적으로 증가시키려면 이메일로 보내주는 메세지를 카테고리별로 나누어서 각 수신자 층에게 정확하게 맞는 호소력있는 이메일을 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하게 하나의 메세지를 모든 수신자에게 보내는 것은 서로 다른 시각을 가진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 할뿐 아니라 매출이나 고객충성도, 구매횟수 등을 극대화 하기 어렵도록 만듭니다.
각 수신자층별로 아래와 같이 타겟화된 메세지를 보낸다면 받는 이로 부터 긍정적인 반응은 물론 궁극적으로 매출과 고객증가를 실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잠재고객 확보와 매출을 늘리는 이메일 메세지:
현재 고객이 아닌 대상을 내 고객으로 만들고 또 기존 고객들의 추가구매를 이끌어 내는 방법입니다. 수신자 등록을 했지만 아직 구매를 하지 않은 대상이나 이미 구매를 했던 기존 고객들을 대상으로 실행하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물론 위의 두 고객그룹을 따로 나누어서 이메일의 내용을 조금 다르게 하여 관련성을 좀 더 높여준다면 더욱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메세징의 궁극적 목적은 수신자들로 하여금 내 웹사이트의 해당 세일즈 페이지에 방문하도록 특별한 동기를 부여해 주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25% Off First-Time Customers Only” 또는 “Exclusive Offer: Additional 15% Off for Patrons This Week Only” 등의 문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과 매출을 직접적으로 늘리는 효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 방법은 현재 가장 많이 활용되며 인기가 높은 이메일 마케팅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2) 고객충성도와 브랜드 구축을 위한 이메일 메세지:
단기적 매출증대는 크지 않을 수 있지만 중장기적인 안목으로 볼 때에 각 고객으로 부터 더 오랫동안, 더 많은 구매를 하도록 도와주는 메세징입니다. 예를 들어 생일에 Discount Coupon이나 작은 선물을 받을 수 있는 오퍼등을 보내줌으로 고객들과 매우 친근하고 따뜻한 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고객과 관계가 친근해 질수록 소개나 반복 구매는 높아지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 구축을 위해 많은 비용을 들여 광고를 하지 않더라도 내 사업에 대한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와 신뢰의 관계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같이 고객을 뺏고 빼앗기는 치열한 경쟁환경과 또 고객유치 비용이 높은 업계에서는 탄탄한 고객 관계를 가치가 높은 자산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많은 사업체들로부터 날로 더 각광을 받고 있는 이메일 메세징 방법입니다.
3) 고객을 계속 붙잡는 이메일 메시징과 4) 잃어버린 고객을 다시 초청하는 메시징에 대해서는 다음 번에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