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북 ‘해쉬택’ 제대로 사용하기
트위터 뿐 아니라 이젠 페이스북, 구글 플러스, 인스터그램 등 다양한 소셜 플랫폼에서 해쉬택 사용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그럼 어떻게 ‘해쉬택’을 사용해야 내 사업체를 알리는 것을 한층 더 높이고 넓혀줄 수 있는지 올바른 사용방법에 대해 생각해보자.
최근들어 페이스북에서 올라오는 포스팅 안에 #로 시작하는 해쉬택이 눈에 띄게 많아졌다. 이것을 클릭하면 그 해쉬택을 적용한 모든 관련된 포스팅들을 한번에 볼 수 있기때문에 고객들에게도 매우 편리한 툴이 되지만, 비즈니스에게는 더 할 나위없이 멋진 무료 홍보툴이 되는 것이다.
스몰비즈니스의 경우에는 내가 올린 포스팅이 널리 전달되는 경우가 드물다. 그만큼 브랜드 인지도가 낮고 또 팬층이 깊고 넓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때에 관련된 해쉬택을 사용하면, 다른 경쟁사 제품이나 서비스 관련된 해쉬택을 클릭했을때 나의 포스팅도 함께 올라올 수 있다. 타사의 고객이 찾고 있는 해쉬택 관련 정보를 찾아볼때 동일한 해쉬택을 달아주었던 내 사업체의 포스팅이 그들의 눈앞에 떠오르게 되는 것이다. 광고비용을 내지도 않고 경쟁사 고객의 써치에 관련된 내 제품소개를 할 수 있게되니 여간 신나는 일이 아닐 수 없다.
해쉬택을 사용할때 알아야 할 몇가지 사항은 아래와 같다:
1) #를 앞에 붙이고 관련된 단어나 단어들을 연결하면 된다. 몇 단어를 붙여쓸때에는 한 단어처럼 스페이스 없이 붙여서 쓰면 된다.
2) 대문자를 사용해도 되지만, 사용하건 안하건 동일하다는 것을 알면 된다. 예를들어 #FreshGourmetCoffee 나 #freshgourmetcoffee 나 실제적으로는 같은 해쉬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3) 등록절차를 필요로 하지 않기때문에 누구나 어느 해쉬택이나 사용할 수 있다. 내 브랜드 이름이라고 나만 쓸 수 있는것이 아니고, 또 다른 경쟁사의 상품이름이라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누구나 어떤 이유로든 아무 해쉬택을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사전에 내가 원하는 해쉬택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조사해보는 것을 권한다.
4) 페이스북 안에서 어떤 해쉬택들이 사용되고 있는지 쉽게 알아보려면 아래의 URL 끝 부분에 찾아보려는 해쉬택만 넣어서 쳐보면 된다. 예를 들어 패북내에서 ‘KoreanGinseng’ 이란 이름으로 해쉬택을 걸어놓은 포스팅을 찾아보려면 www.facebook.com/hashtag/KoreanGinseng 을 쳐보면 된다.
또한 해쉬택을 사용하면서 얼마나 더 많은 잠재 고객들에게 보여졌는지도 페북 인사이트 (페북의 통계 정보를 자세히 보여주는 툴) 를 통해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어떤 해쉬택이 좋은 결과를 내고 있는지 혹은 아닌지를 볼 수 있기때문에 필요한 조정을 통해 더 효과적인 마케팅을 고안해 낼 수 있다.
다양한 소셜 플랫폼에서도 이제는 해쉬택을 지원하기 때문에 크로스 플랫폼으로 홍보를 할때에도 유용하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에 해쉬택을 다는것 뿐 아니라 트위터 해쉬택도 달아서 양쪽 플랫폼으로 동시에 마케팅 해 줄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보는이로 하여금 눈살을 찌푸리게 할 수 있기때문에 자주 사용하지 않는것을 권한다. 물론, 페이스북 내의 포스팅이라고 하더라도 포스팅마다 줄줄히 달아 놓는것도 얌체같고 짜증날 수 있으니, 적절한 수준이상으로 남용하지 않도록 주의하면 된다.
페이스북 포스팅에 포함할 해쉬택은 프로모션이나 쿠폰등 고객에게 직접적인 혜택을 줄 수 있는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해쉬택 숫자는 한두개 정도까지만 사용하여서 무분별하게 마케팅을 한다는 이미지를 주지 않는 것이 좋다.
스몰비즈니스 마케팅문의, 무료 ebook
703-828-5566, www.intelisystem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