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트 마케팅이 필요한가?
예전에는 기업들이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서 적극적인 광고와 홍보를 했왔었지만, 디지탈 마케팅 시대인 지금은 컨텐츠로 승부하는 사업체들이 놀라울 만한 성장과 고객흡수를 이루어냈다. 소규모 사업체에겐 늘 도전처럼 느껴져 왔었던 컨텐트 마케팅은 지금까지 다른 소셜미디어 마케팅이나 검색엔진 마케팅처럼 활발하게 사용되어지지 않았었다. 하지만, 최근들어 점점 더 많은 사업체들이 컨텐트를 통하여 잠재고객을 등록시키고 그들이 목말라 하는 실제적 정보를 주기적으로 전달함으로 고객신뢰와 매출을 크게 늘려나가고 있다.
소셜미디어 시대에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의 하나로 알려졌기에 많은 사업체들이 고객의 흥미와 관심사에 적합한 매력적인 컨텐트를 물료로 배포하는 대신 고객의 이메일 주소를 받으려고 애쓰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일단 이메일 주소를 받게되면 고객이 받기 원하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전달하면서 관계를 쌓고 결국 고객의 호감과 신뢰를 얻게되어 매출을 늘리게되는 것이다.
보편적으로 컨텐트 마케팅에서 세일즈 피치는 자주 볼 수 없지만 매출을 올려주는데 당연히 기여를 하고, 고객 충성도와 참여도를 현저히 증가시킨다. 아울러 다른 마케팅과 홍보 프로그램과 매우 자연스럽게 연동이 되므로 브랜드 인지도와 자연스러운 고객 참여와 반응을 높여준다.
이런 장점은 단기적인 성과 뿐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사업체의 평판이나 호감도에 매우 긍정적인 임팩트를 주게된다.
컨텐트 마케팅의 핵심은 전문가적인 입장에서 잠재고객들에게 그들이 찾거나 원하는 정보를 전달해 줌으로 관계를 만들어가면서 브랜드 이미지와 신뢰를 쌓아가는 것이다.
귀가 따가운 세일즈 피치 보다는 전문적인 조언과 그들이 갖고 싶어하는 내용들을 특별한 조건없이 무료로 전달함으로 고객이 스스로 수신등록을 하게 만든다. 거의 유기적으로 고객 데이터 베이스를 늘려간다.
전통적으로 내 상품이나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었던 예전의 마케팅 방법을 뒤집어 놓은듯한 방법으로 보일 수 있다. 즉각적인 매출효과 보다는 수신동의한 고객 데이터 베이스를 늘려나가는 것에 더 큰 목적을 둔다.
수신자가 많아질 수록 좋은 컨텐츠를 통해 직접 그리고 지속적으로 어필하는 것은 대부분 전통적 광고나 마케팅보다 월등히 큰 결과를 가져다 준다. 요즘처럼 치열한 고객 빼앗기 전쟁속에서도 컨텐트 마케팅을 제대로 하는 사업체는 그렇지 않은 경쟁사보다 고객을 현저히 오래 간직하도록 도와준다.
인터넷 시대의 소비자들은 광고나 세일즈 피치에 조정되어 지거나 수동적으로 구매되어 지는 것을 싫어한다. 그들은 인터넷을 통해 쉽게 얻을 수 있는 객관적인 정보나 고객 리뷰나 친구들의 추천 등 소셜인터렉션을 통해서 구매결정을 스스로 내리기를 원한다. 이떄 그들이 원하는 것은 관련성 높고 컨텐츠, 객관적 정보나 올바른 전문가적 조언, 리서치 자료, 편견없는 내용들이다.
고객에게는 실제적으로 세일을 이끌기 위해서 제공하는 정보처럼 보이지 않도록 유용한 정보를 객관적으로 제공하지만, 브랜드 인지도 향상뿐 아니라 실제로는 중장기 매출을 늘리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에게 접근한다.
가능하면 배포하는 컨텐트 내용은 주로 교육적이거나 엔터테인먼트 소재, 또는 고객과 지속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이 인기가 높기때문에 스몰비즈니스도 꼭 활용해 보면 좋은 마케팅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