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프루프로 승부하라3
구글의 발표에 의하면, 미국내 소비자들중 70%는 구매전에 상품리뷰를 읽어본다. 이때 고객리뷰가 실제 구매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할 필요가 없다. 사용 고객들의 목소리가 부정적 이라면 내가 사려고 했던 물건도 다시 고려해보게 되고, 결국 리뷰가 좋은 경쟁사 제품을 선택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고객의 리뷰는 긍정적이던 부정적이던 다른 고객의 구매결정에 적지않은 영향을 주고있다.
수십억이 먹었다는 (Billions and Billions Served) 맥도날드의 간판을 보지못한 이는 별로 없을 것이다. 모든 엄마들에게 사랑받는 제품이라고 광고하는 아가용품도, 10명중 8명의 피부과 의사들이 추천한다고 선전하는 피부로션도 이런 소셜프루프의 컨셉을 잘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페이스북의 like, 구글플러스, 트위터 팔로어의 숫자등이 얼마나 많은지 자랑처럼 보여주는 것도 어느덧 유행처럼 되버렸다.
숫자만 많아진다면, 평범한 사용자들의 솔직한 사용후기도 큰 비용을 내면서 얻을 수 있는 유명인사나 전문가나 연예인 배서 못지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제 스몰비즈니스를 위한 소셜프루프 활용방법을 몇가지로 정리해 보자:
1) 소셜미디어 모니터링: 내 상품이나 서비스에대해 고객들이 어떤 의견을 주고 받는지 모니터링해 볼 필요가 있다. 이때는 내 사업체의 소셜페이지뿐 아니라 내 영역 바깥의 소셜공간에서 어떤 내용의 말들이 퍼져나가는지 확인해보자.
Mention, Hootsuite, Social Mention 등을 통해 고객들이 어느 소셜미디얼르 통해 어떻게 언급하고 있는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대부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툴들이 많기 때문에 어느툴을 사용하던 일단 시작해보면 소셜공간내의 고객 목소리를 얼마나 쉽게 들을수 있는지 놀랄 것이다.
2) 고객 리뷰/사용후기: 고객이 올린 글들은 잠재고객의 구매결정에 영향을 준다. 인터넷 시대에 서비스나 상품의 질에 특별히 더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가능하면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사용방법, 고객지원, 패키징등에서도 좋은 인상을 얻도록 노력하자. 교환이나 환불도 큰 손해가 되지 않는다면 기꺼이 해 주는 것이 좋다.
3) 전문가들의 추천/배서:잘 알려진 전문가들의 추천이나 배서 또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고려할때 즉각적인 반응을 유도한다. 특정 영역의 파워 블로거의 의견이나 추천 또한 큰 몫을 담당할 수 있기에 그들에게 내 상품을 알리고, 리뷰를 부탁하거나 Affiliate Marketing 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된다.
4) 상호, 보안인증, 소셜 아이콘, 그외 다양한 배지등도 가능하면 충분히 넣어주는 것이 좋다. BBB, Verisign, Angie’s List, Yelp, Facebook, 트위터 로고나 아이콘도 활용하자. 쉐어 버튼이나, 소셜 대중의 반응 숫자를 보여주는 버튼등을 설치해서 제대로 대중의 신뢰도를 움직인다면 고객 반응은 이전보다 달라질 것이다.
5) 고객과 파트너사: 잘 알려진 회사나 사업체가 나의 고객 또는 파트너 사인 경우에는 당연히 그들의 상호나 로고를 사용해서 내 평판을 높이도록 하자. 크지 않은 고객의 로고라도 많이 넣어주면 누군가 인식하고 소셜프루프의 긍정적 영향을 받게 될 수 있다.
6) 미디어 기사: 미디어나 로컬 신문에 기사거리 또는 아티클을 제공해서 커버가 되는 경우에는 빙고이다. 또한 미더어 사의 상호나 로고를 내 웹사이트, 소셜미디어, 뉴스란 등에 올릴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미디어에 보도되는 것은 경쟁도 많지만, 다른 각도에서 나만의 니치로 접근 한다면 생각만큼 힘들지 않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