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쉬택’으로 고객 늘리기
소셜미디어는 사회적인 성향이 짙기에 가능하면 다양한 주제에 대해 언급해 주는 것이 좋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것이 장점인 만큼, 그 안에서 내 고객을 제대로 추려내거나 다가가는 것이 혼잡스럽고 중간쯤에서 길잃어 버린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때에 적절하게 사용해 주어서 혼잡을 줄이고 더 빠르게 잠재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이 ‘해쉬택 (Hash Tag)’ 을 사용하는 것이다.
해쉬택은 # 를 키워드 앞에 붙이면 되는 것이다. 예를들어 #HMartMmas2015 또는 #KimchiSauce 등 내가 홍보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든 #를 키워드 앞에 붙여 쓰기만 하면 된다.
트위터 사용자가 처음으로 사용해서 널리 활용되기 시작한 해쉬택은 사용자가 컨텐츠를 쉽게 정리할 수 있게 해준다. 지금 트위터 뿐 아니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플러스, LinkedIn과Pinterest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꼭 활용해 볼 것을 권한다.
별것 아닌것 같지만 실제적으로 활용해 보면 내 상품이나 서비스를 찾는 이들에게 직통으로 연력이 가능하게 만들어 주기에 오프라인 마케팅과 함께 사용해 주면 몇배의 효과를 올릴 수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간단하고 효과적인 툴을 어떻게 하면 쉽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핵심되는 몇가지만 알아보도록 하자.
첫째, 사용할 ‘해쉬택’이 내 상품이나 서비스에 잘 어울리는 키워드 또는 조합이 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AbcCafeEatNow 등 관련된 단어와 조합을 선택하자.
둘째, 독특하거나 쉽게 기억이 되는 조합을 사용하여야 한다. 이미 일반적인 조합들은 거의 많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평범한 키워드나 조합은 가능하면 피하면서도 기억하기 쉬운 키워드 조합을 만들어 사용하면 좋다. 관련성이 떨어지거나 기억하기 어려운 ‘해쉬택’은 지나가는 소음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셋째, 최종적으로 ‘해쉬택’을 결정하기 전에 먼저 누가 어떻게 지금까지 그 ‘해쉬택’을 사용하고 있었는지 조사해 보라. 나만의 고유의 ‘해쉬택’을 찾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반드시 예전에, 그리고 지금 누구에게서 어떻게 사용되어지고 있는지도 알아보고 결정해야 나중에 후회하는 가능성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별거 아닌 것 같아도, ‘해쉬택’을 사용하면 훨씬 많은사람들에게 알려질 수 있다. #Note5AluminumCase 같은 해수택은 특정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찾는 이에게 보여질 수 있는 가능성을 부쩍 높여준다. 그러므로 별도로 광고없이도 찾는이의 눈앞에 나타나게 해줌으로 고객과 매출증대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특히, 단기적인 세일즈 프로모션이나 특별한 이벤트의 홍보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돈 벌어주는 효자 툴로 자주 사용된다. 하지만 사용횟수는 적절한 수준이 되도록 유지해주고, 페이스북 포스팅에 너무 많이, 자주 사용해서 상품 판매만 하려는 것 처럼 보이지 않도록 주의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세일즈 차원을 넘어 브랜드 홍보나 나눔에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다. ‘해쉬택’을 보며 내 브랜드를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 줄 뿐 아니라 ‘해쉬택’을 쉽게 친구들에게 소셜공간에서 나눌 수 있기때문에 두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게 되는 셈이다.
더우기, 이제는 트위터를 넘어서 주요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하나의 ‘해쉬택’ 만으로도 내 사업체가 활용하는 거의 모든 소셜미디어 공간에서 효과적인 크로스플랫폼 마케팅이나 홍보의 툴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