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 마케팅을 시작하기위해 서비스를 등록할 떄 가장 처음 고민해서 정해야 할 항목이 키워드 선정이다. 좋은 키워드를 선정하면 고객도 편리하게 수신등록을 하게되고, 광고나 홍보때에도 추가 수신등록을 더욱 많이 만들어낸다. 키워드가 브랜딩과 마케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다.
좋은 키워드가 문자마케팅의 효과를 늘려주는데는 두가지 이유가 있다.
1) 수신등록시 입력이 편하고, 기억하기도 쉽다. 길고 장황한 키워드는 핸드폰의 버추얼 자판으로 입력하기도 쉽지않고 또 철자를 틀려서 에러가 나는 경우가 자주 생긴다. 지금은 수신동의를 안 한다고 해도, 쉬운 키워드인 경우엔 나중에 다른 광고나 이벤트를 통해 할 수 있다. 이때, 외우기 쉬운 키워드를 사용하면 기억하기도 쉽고 다시 등록하기도 편하다. 좋은 키워드는 시간이 갈수록 더 많은 수신등록자와 브랜드 가치도 만들어 준다.
2) 쉽게 전달하고 소개하게 한다. 짧고 기억하기 쉬운 문자 메시지는 입소문을 통해서도 쉽게 전파된다. 물론 좋은 오퍼가 지속적으로 전달되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하지만 업소의 이름과 연결해서 금방 인식할 수 있는 키워드는 더 친근한 느낌을 준다. 단순하고 쉽게 외워지는 키워드가 그렇지 않은 키워드보다 더 효과적이고 빠르게 수신등록자를 늘려준다.
좋은 키워드 선택 방법
- 업소와 관련된 키워드를 사용하라. 업소의 이름, 서비스, 제품이나 이미지에 맞는 키워드를 선택하라. 내 사업체를 대표하는 키워드이기 때문에 단순할 수록 좋다: 길고 복잡하고나 철자가 애매하여 좁은 핸드폰 키보드로 쳐 넣기 힘들다면 고객에게 불편을 끼치는 것이다. 키워드는 고객이 수신 동의를 하기 위해 사용하기에 짧아야 유리하다. 업소에서 직접 핸드폰으로 쉽게 입력할 수 있는 업소 이름, 상호명의 한 부분이나 관련된 짧은 단어 또는 그 일부를 사용해도 좋다.
대부분은 업소의 이름을 많이 사용하지만,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기 어려울 땐 머릿글자 (acronym) 이나 첫 번째 또는 처음 한 두 단어등을 사용해도 된다. 키워드와 업소와의 관련성이 느껴질 수 있는 단어를 선택하도록 하자. - 짧은 키워드를 사용하라. 긴 키워 드릴게 하고 가능하면 한 단어로 된 짧은 키워드를 선택하라: 두개 이상의 키워드 조합을 사용해도 안 되는건 아니지만 짧은 한 단어의 키우드가 좋다. 두 단어를 연결할 때라도 띄어쓸 수는 없다. 한 단어 이상을 써야 한다면 짧고 연결되는 단어를 조합하라. 또한 단어를 붙였을 때 의미가 바뀌지 않는지 확인하여 현명하게 골라야한다.
- 기억하기 쉬운 단어를 선택하라: 그 자리에서 안 하더라도, 다른 광고물에서 볼 때라도 기억하면 도움이 된다. 복잡한 키워드는 기억하기도 어려워 브랜딩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친구들에게도 쉽게 소개할 수 있을 만큼 기억하기 쉬우면 좋다. 단순하고 쉬운 키워드는 길고 복잡한 키워드보다 더 신속한 반응을 얻는다는 것을 기억하자.
- 실수 대체 키워드 (Failover Keyword)를 포함해도 된다: 고객이 실수로 오타를 칠 수 있는데, 자주 나오는 오타가 있다면 실수 대체 키워드로 포함해 주면 좋다. 꼭 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오타가 잘 나올 수 있는 키워드에만 사용하면 된다.
이제 내가 쓸 수 있는 키워드를 결정해보자. 가능하면 업소 이름이 가장 좋지만, 이미 누군가가 사용하고 있다면, 오늘 다루었던 내용을 참고로 키워드를 몇개 정해보라. 그리고, 종업원이나 고객대상에게 의견을 물어보고 가장 좋은 하나를 선택하자. 다음시간에는 매력적인 수신 동의 오퍼를 함께 만들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