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1: 무료 마케팅 도구 활용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검색엔진의 온라인 업소록, 소비자 리뷰 싸이트내의 사업체 리스팅, 입소문 전략이나 이메일 마케팅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열쇠이다. 내 사업체를 Google 비즈니스 리스팅에서 찾아서 클레임 하거나 등록한 후에, 자세한 상품이나 서비스정보, 스페셜 오퍼나 할인 쿠폰등을 사용하도록 하자. 만족한 고객들이 좋은 소비자리뷰를 많이 올릴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권하는 것도 좋다. 리뷰가 많을 수록 신뢰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고객리뷰를 부탁하는 것을 습관하 하라. 가장 영향력 있는 소비자 리뷰 싸이트인 옐프나 점점 인기가 높아지고있는 구글 리뷰등은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소셜미디어 사이트인 페이스북이나 구글 플러스에서도 내 사업페이지를 직접 운영하여 고객과 친근하고 솔직한 양방향의 대화를 할 수 있다. 소셜미디어는 입소문으로 퍼져나가는데 큰 역할을 해주기에 신규고객 유치뿐아니라 충성고객층의 방문횟수 또한 늘려줄 수 있다. 내 업소의 유튜브 채널도 만들어서 핸드폰으로 쉽게 비데오를 올려주어도 좋다. 이렇게 다양한 무료 온라인 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불경기를 이길 수 있는 좋은 마케팅 전략이 될 것이다.
전략2: 광고비용 재배치를 통한 매출증대
똑같은 광고 예산으로 지금 보다 매출을 늘리려면, 내 사업체를 찾는 신규고객들에게 가장 어필하는 광고매체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광고 지출에 대한 효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어느광고를 보고 고객이 찾아 오는지 몇달정도 기록해 보자. 또한 고객의 타입이나 구매양 또한 함께 기록해 보면, 어느 광고나 홍보를 통해서 얼만큼의 문의가 들어오는지, 얼마나 수익성이 높은 고객을 불러주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그 결과에 따라 광고비용을 효율적으로 재배치하면 같은 비용으로도 효과를 늘릴 수 있다. 6개월, 1년 지속적으로 기록하고 분석해본다면, 어느 광고나 마케팅이 투자대비 효과가 높은지도 쉽게 찾을 수 있고, 또 트렌드의 흐름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검색엔진광고 (예: 구글 키워드 광고) 도 시도해 보면 좋다. 구매를 위해 검색엔진으로 로컬 상품이나 서비스를 찾는 사람들에게 내 사업체의 광고를 보여주기 때문에 어쩌면 일반 광고보다 훨씬 더 높은 효과를 볼 수도 있다. 내 지역을 타겟으로 구글광고를 하는 경우에는 광고예산도 편안한 만큼 오너가 스스로 정할 수 있기 때문에, 아직 안해본 사업주들은 작은 예산으로 시작해서 내 사업체에 도움이 되는지 테스트 해 보는것도 좋을 것이다.
전략3: 온라인 마케팅 활용
통계적으로 90%이상의 고객이 인터넷으로 사업체를 찾기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은 이미 사업자에게 빼놓을 수 없는 마케팅 도구가 되었다. 구글 키워드 광고, 검색 첫 페이지에 내사업체 올리기 전략도 고려해보고, 고객의 마음을 끄는 웹사이트 메시지나 스페셜 오퍼 등을 자주 업데이트 등으로 고객문의를 늘려나가도록 노력해보라. 온라인에서 내 사업이 쉽게 찾아지지 않는다면, 많은 고객을 경쟁사에게 빼앗기고 있다고 할 수 있는 심각한 경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