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필요한가?
“왜 세일즈형으로 웹사이트를 만들어야 하나?” 답은 간단하다. 정보 제공보다 매출을 일으키는 고객 반응 유도가 사업 목적에 더 맞기 때문이다. 혹시 다르게 생각하는 분은, 더 읽어가며 시간 낭비하지 않아도 된다. 이 포인트를 이해한다면, 온라인에서 세일즈 프로세스의 자동화를 이루는 건 최소의 인풋으로 큰 폭의 수확을 저절로 가져와야 한다는 논리도 반갑게 기대할 수 있다.
매출 차이를 눈으로 확인
세일즈형 웹사이트는 오직 고객 반응과 매출 늘리기에 전문화된 웹사이트이다. 퍼포먼스 수준이 다르다. 골퍼들이 자신의 신체, 스윙 스타일, 거리와 환경에 맞는 다양한 골프 클럽 등을 왜 지속해서 찾겠는가? 골프 클럽뿐이 아니다. 체형과 손가락 사이즈에 맞는 맞춤형 볼링공, 숙련공에게 익숙하고 특정 과제에 최적화된 도구 사용 시의 차이를 생각해보라. 전문화된 세일즈형 웹사이트는 돈 버는 기능에서 일반 웹사이트를 월등히 앞지른다.
오너가 준비하는 핵심 부분
세일즈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오너가 반드시 준비하고 설계할 부분이 있다. 필요한 기술을 습득해서 직접 웹사이트를 제작해도 되지만, 대부분은 맡기는 편이 훨씬 현명하다. 사업주가 더 높은 가치를 만드는 일에 시간을 차별적으로 투자해야 매출과 성장을 더욱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스몰 비즈니스 오너가 자주 넘어지는 실수의 하나는 모든 일을 직접 다 해보려는 욕심이다. 이 습관을 버리지 못하면 큰 폭의 성장은 이룰 수 없다.
직접 안 해도 다 맡길 순 없다
오너가 전체 과정에 다 관여할 수 없다 해도, 세일즈 프로세스는 반드시 이해하고 웹 제작자에게 분명하게 소통해야 한다. 가장 핵심이 세일즈 엔진이기 때문에, 일반적 스타일로 만들도록 맡기면 안 된다. 세일즈 프로세스와 관련된 스텝, 연결과 흐름은 오너가 결정할 가장 결정적 항목임을 기억하자.
세일즈형 웹사이트의 목적
시각적 디자인 업그레이드는 의미가 없다. 세일즈 프로세스와 자동화가 목적이다. 모양만 신선하게 바뀐다고 매출이 달라질 수 있을까? 일반 웹사이트는 여전히 세일즈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한다. “왜 문의나 주문이 안 들어오지? 내가 웹을 몰라서인가?”라고 고민해 본 적 있는가? 온라인이나 IT를 잘 몰라도, 세일즈에 시야를 두면 나머지는 저절로 맞춰진다. 셋업은 물론, 세일즈 기반으로 발전하는 자동화를 조금씩 추가하며 쌓아갈 수 있다. 로컬 매장이라도 온라인 추가 매출을 이끌지 않는다면 기회를 물처럼 낭비하는 셈이다. 웹사이트의 상업적 목적과 혜택을 놓치고 있다 해도 지나친 표현이 아니다.
내 웹사이트의 실제적 목적 결정
내 사업체에 맞는 웹사이트의 목적을 분명하게 정의하라. ‘고객 문의를 늘린다,’ ‘예약이나 방문을 끌어낸다,’ ‘무인 오더를 받고 딜리버리 회사까지 연결하는 주문 양을 높인다,’ ‘온라인 판매를 유도하고 늘려간다’ 등 다양한 이유가 있다. 내 사업체에 맞는 목적을 지금 결정해서 노트에 적어두는 것이 이번 주 숙제이다. 세일즈형 웹사이트를 만들어 갈 때 이 목적에 맞도록 소통, 설계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다음 시간에 둘째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스몰 비즈니스 온라인 마케팅 문의, 무료 ebook
703-337-0123, www.intelisystem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