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페이스북을 쉽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다. 페이스북은 주로 포스팅 위주로 사용하기때문에 어떤 내용을 올릴까만 잘 선택하기만해도 패스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짧은 인사나 내가하고싶은 말이나 내용등을 올려주는 것을 포스팅이라고 한다. 처음 비즈니스 페이스북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자주 하는 질문 중 하나가 포스팅을 하루에 몇번을 하여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내용을 올리면좋을지에 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포스팅 횟수는 하루에 2- 5번정도면 적절하다. 내용은 자연스럽게 사업체에 관련된 일반적인 항목들을 적절한 표현이나 내용으로 올니는 것은 무난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고객들과 캐주얼한 대화나 질문, 그들이 질문에 대한 짧은 대답등으로 대화를 이어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사진이나 유용한 정보, 링크등은 우리가 페이스북에서 매일 흔히보는 것들이다. 페이스북으로 고객뿐 아니라 사업까지 키우려고 생각한다고 하면 이 것보다 더 많은 종류의 포스팅을 사용할 수 있다. 짧은 동영상이나 유명인의 quote, 고객들이 자주 질문하는 것 (FAQ), 고객 testimonials, Tips & Tricks, 도움이 될만한 팁, resources 링크 등이 좋고, 컨텐츠로 고객의 리드를 모으는 분들은 블로그 아티클등은 잘 활용만 하면 전문성과 신뢰도 또한 동시에 높여주는 강력한 마케팅 도구가 될 수 있다. 재미있고 창의적인 생각이나 커멘트들은 페이스북 페이지에 활력과 더 높은 고객 반응을 유도하므로, 꼭 내 사업체를 여러각도에서 보고, 느낀점을 다양한 포멧으로 표현해 보면 좋다.
판매를 위한 세일즈 대화보다는 고객과 대화하고 관계를 만드는 방향을 언제나 선호하도록 하자. 과장하거나 거창한 말보다는 진실하고 솔직한 대화로 고객의 마음과 호감을 부르도록 하며,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나 궁금해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무료로 줄 수 있는 정보를 자주 올려주면 좋다. 동시에 흥미롭고 새로운것도 잊지 말도록 하자. 유머스럽거나 유용한 팁들은 고객이 친구들에게 전달 해줄가능성이 훨씬 높기때문에 저절로 내사업체의 홍보가 소셜미디어 공간에서 많은 이들에게 퍼뜨려 질 수 있다.
페이스북은 고객서비스의 툴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고객이 질문할때는 꼭 대답을 해 주되 솔직하고, 긍정적으로 마무리 하는 것을 잊지말자. 혹시나 불평을 하더라도 화내지 말고 오히려감사의 표시를 하거나, 고객의 불평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능하면 회복할 수 있는 기회나 방법을 찾도록 하고 꼭 정중하고 긍정적으로 반응해야 한다. 그 고객의 마음을 돌이키는 것 이상으로 당신의 소셜미디어 대화를 지켜보는 많은 고객들이 있기 때문이다.
궁극적으로선 팬들이 더 많아지고, 상호간에 대화하고, 정보도 교환하고, 질문하거나 내가 전하는 메세지에 반응을 해 주면서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팬들의 공간이 되기에, 자연스런 사업체 홍보와 입소문마케팅의 도구가 되줄 것이다.
좀 더 도전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컨텐츠 칼렌다를 만들어 볼 것을 권한다. 컨텐츠 칼렌다는 향후에 올릴 포스팅을 미리 준비해놓았다가 스케줄에 맞추어 칼렌다에 넣어두는 것을 말한다. 컨텐츠 칼렌다를 사용하면 미리 준비해 두었던 포스팅을 그때 그때 적절하게 올려줄 수 있다. 이 경우에는 필요없이 중복되거나 피상적인 내용을 미리 볼 수 있기때문에 사전에 예방할 수 있고, 적절한 내용들을 미리 준비해 두기때문에 마음에 부담도 적어진다. 또한, 홍보가 많이 필요한 제품에 대해서도 몇 번이나 보여줄 것인지, 구체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알맞는 내용들을 준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때에는 비즈니스의 성격과 제품, 서비스를 고려해서 내용을 준비하여 컨텐츠 칼렌다 스케쥴대로 실행해 보기를 권한다. 간단한 컨텐츠 칼렌다는 주별 템플렛처럼 만들면 되지만, 특정한 프로모션을 위해서도 준비해 두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예를들어, 요일별로 하는 경우에는 월요일 오전에는 금주 스페셜에 대한 내용과 사진, 오후에는 고객리뷰나 소감, 화요일 오전에는 직원들 사진, 오후에는 자주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 수요일 오전은 유용한 정보 링크, 오후엔 간단한 컨테스트, 목요일 오전은 세일내용, 오후엔 상품 활용 정보, 금요일 오전은 블로그 아티클, 오후에는 짧은 비데오 등으로 포스팅 할수 있다. 칼렌더를 보면서 미리 준비를 할 수 있기때문에 컨텐츠도 한번에 여러개를 마련해서 요일별로 미리 배정을 할 수 있기때문에 컨텐츠 제작이나 준비과정에서 시간이나 자원을 많이 절약할 수 있다.또 다른 장점은, 이런 패턴을 계속 유지하면 고객들도 컨텐츠 스케쥴을 감지하고 기대하기 때문에 더 나은 효과를 볼 가능성도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