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스토랑이나 카페는 찾아오는 고객의 방문횟수를 더 늘리고, 동시에 친구에게 추천을 하는 경우 보너스를 주는 방법을 통해 지속적으로 입소문으로 새 고객을 늘려나갈 것을 권한다.
고객의 이메일 주소나 문자로 쿠폰이나 스페셜등을 보낼 수 있도록 허락하는 수신동의를 받기위해 위해 무료 appetizer 또는 dessert 등을 오퍼하면 좋다. 단골 고객이라도 수신동의를 하면 리뷰요청도 할 수 있고, 주기적인 discount 쿠폰 또는 무료 음료등의 선물을 통해 고객이 더 자주 방문하도록 할 수 있다.
작지만 친근한 소통을 문자 또는 이메일로 전달하는 것은 기존의 마케팅 방법에 비해 비용면에서 비교할 수 없는 놀라운 혜택을 본다. 또한 꾸준히만 해 준다면 매출증대에 큰 몫을 기대할 수 있다.
시작이 반도 더 된다
시작만 해 놓으면 수신동의한 고객 리스트는 날이 갈수록 늘어난다. 처음 100명을 대상으로 전자 쿠폰을 보냈을 때와 그 숫자가 점점 자라서 2000명에게 보내는 것은 매출에서 차이를 낼 수 밖에 없다. 디지탈 쿠폰을 핸드폰이나 프린트해서 찾아오는 고객 수는 매월 늘어나게 된다. 눈 꼭감고 1년만 해보면, “그때 정말 잘 시작했구나”라고 자부심있는 미소를 짓게 될 것이다.
레스토랑 고객 리스트 늘리기
어느정도의 고객 리스트가 자랄 때 까지는 미래적 안목으로 꾸준히 고객 리스트를 늘려야 한다. 고객에게 늘 무료 appetizer 나 후식등을 권하여 수신동의를 받도록 권해야 한다.
레스토랑을 몇개 운영하는 있는 오너라면 매월 고객 수신동의를 가장 많이 받은 레스토랑의 매니저에게 $100 상당의 gift card 등을 보너스로 제공해보라. 레스토랑 매니저 사이에 건전한 경쟁 분위기를 통해 수신자 리스트를 빨리 키울 수 있다.
레스토랑은 대부분 매출에 따라 성과 보너스가 지급되기 때문에 매니저 스스로도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수신동의 할 것을 권하게 된다.적극적으로 권하는 경우엔 매월 100-200명의 고객 핸드폰이나 이메일 수신동의를 받을 수 있다.
무료 이메일 발송 서비스 사용하기
리스트가 늘어나도록 셋업만 해 놓으면, 그때부터 본격적인 세일즈 마케팅에 들어갈 수 있다. 날마다 자라나는 고객리스트에 전자오퍼를 보내는 것으로 시작해 보자.
비용을 전혀 안 들이고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은 이메일로 오퍼를 보내는 것이다. 이메일 전문 발송 업체 중 하나인 MailChimp 를 통하면 깔끔하고 전문적으로 깔끔하게 디자인 된 템플렛을 통해 고객에게 이메일 오퍼를 2,000 명 까지 무료로 발송할 수 있다.
수신동의 리스트의 위력
많은 오너들이 이메일은 스팸으로 오해하고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무료로 보낼 수 있는 2,000명의 수신동의 이메일은 결코 작은 숫자가 아니다. 이 분들에게 가치가 높은 디스카운트나 쿠폰을 적절한 때에 완전 공짜로 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해보라.
오퍼의 크기나 종류에 따라 다를 수는 있지만 당연히 매상은 안 했을 때 보다는 오른다. 남들이 다 하는 뻔한 오퍼는 별 차이를 내지 않을 수 있다. 가능하면 차별화 된, 고 가치의 고객 오퍼로 승부해야 한다.
이메일 제목과 오퍼가 열쇠
돈 들이지 않고 이메일로만 차별화된 오퍼만 발송 해도 그 차이는 시간이 갈 수록 현저하게 커질 수 있다. 몇 번 보내 보았는데 별 반응이 없었기에 부질 없는 짓이라고 생각하는 오너들도 있다. 하지만, 고객이 반응하지 않는데는 그 이유가 있다. 이메일 제목이 약해서 아예 열어보지를 않거나, 열어보아도 충분히 매력적이지 않은 오퍼이기 때문이다. 눈길을 끌어 꼭 열어보고 싶도록 이메일 제목을 사용하라. 스페셜 오퍼는 가치가 클 수록 고객은 더 많이 반응한다는 것도 기억하면 고객이 반응하는 매력있는 이메일 오퍼를 보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