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심해야 하는 말
“안 하면 손해”라는 말은 쉽게 남발하면 안 된다. 스몰비즈니스와 디지털 마케팅의 궁합이 워낙 잘 맞는 편이지만, 안 해서 손해본다는 주장은 맞는 말일 때도 조심해야 한다. 사업이 되든 안 되든 문만 열어 놓으면 만족한다는 오너가 있을까? 아니라면, 디지털 마케팅은 필수에 가깝다. 왜 조금이라도 해서 매출을 키워야 하는지와 되도록 만드는 보여줄 방법도 많다. 하지만, 결국은 사업주 스스로 깨닫고 결정할 일이다.
노출 없는 사업체의 위험
요즘은 지역 검색에 나타나지 않으면 새 고객은 물론 기존 고객도 경쟁사에 점점 빼앗긴다. 로컬 써치에서 가장 상위 3업체에 나오지 않다고 해도, 구글 지도 광고로 충분히 커버해 줄 수 있다. 검색에서도 광고에서도 노출이 별로 없다면, 그래서 세일즈가 충분하지 않거나 새 고객이 줄어들고 있다면, 문제가 있다고 봐야 한다. 왜 그런지 확인해야 한다. 어쩌면 더 늦기 전에 지금이 긴장하고 고쳐야 할 시간일 수 있다.
안 해서 손해로 달려간다?
로컬 스몰비즈니스도 안 하면 큰 손해로 이끄는 행동이 있다. 대표적인 하나는 손님을 끌어오는 데 아무 비용도 안 쓰는 것이다. 세일즈와 고객 전환이 충분하지 않은데, 혹시 아무것도 안 하는 실수를 하고 있지 않은지 점검해 보자.
오늘은 구글 로컬 지도에 나의 사업체가 잘 나오는지를 확인해 보자.
불공평한 경기장?
구글에서 “wash and fold service” 또는 “sushi restaurant” 등을 쳐보면, 지역 지도와 함께 상단에 3개의 사업체가 뜬다. ‘Local 3 Pack’으로 불리는 여기에 내 사업체가 나오면, 다른 모든 경쟁사보다 월등한 경쟁 우위를 갖게 된다. 80%의 고객 트래픽과 문의를 이 세 업체에서 싹쓸이 해가기 때문이다. 4번째 순위의 업체부터는 ‘더 보기’를 클릭해야 하는데, 대부분은 3개의 업체가 거의 독식하는 상황이다.
즉각적 해결 방법은?
여기에 내 사업체도 보여지는 방법은 구글 지도 최적화를 통해 비교적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이런 작업은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고, 번거롭기 때문에 대부분 에이전시나 전문가들이 핸들 한다. 만약, 당장 고객과 매출을 늘려야 한다면 무엇을 해야 하나?
구글 지도 광고로 따라잡기?
구매를 원하는 고객의 눈앞에 즉시 나타나게 해주는 구글 지도 광고가 있다. 바로, 로컬 3팩 맨 위에 광고로 띄워주는 방법이다. 다른 구글 키워드 광고나 소셜미디어, 옐프 광고 등에 비해 비용이 현저히 낮은 편이라 로컬 사업주에겐 딱 맞다. 디지털 광고를 안 했던 분도 그동안 몰라서 못 했다며 서둘러 시작하는 분이 많다. 실제로, 알고 나면 “안 하면 손해라는 것도 모르고 지내온 것 아닌가?”라고 무릎을 칠 수 있다.
상황 뒤집기?
구글 로컬 검색에서는 상위 3업체가 불공평한 노출과 고객몰이를 쓸어 담듯 가져간다. 하지만, 나타나지 않는 업체의 한숨은 말할 수 없이 무거울 수밖에 없다. 지금 내 사업체가 어디쯤 나타나는지 확인해 보고 필요하다면 무언가 해서 상황을 바꾸면 된다. 로컬 검색 최적화를 통해 내가 상위 3업체의 하나가 될 수도 있고, 광고를 통해 그 위에 나타날 수도 있다. 대신, 아무것도 안 하는 것만 하지 말라.
스몰 비즈니스 구글 지도 광고와 마케팅 문의, 무료 ebook
703-337-0123, www.intelisystem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