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내 최대의 도메인 등록 및 호스팅 회사중의 하나인 Godaddy가 오늘 다운되었습니다. 이때문에 Godaddy에서 호스팅하고 있거나 혹은 도메인이 등록되어 있는 많은 웹사이트들이 함께 다운되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현재 Godaddy.com의 메인사이트도 여전히 다운되어 있는 상황이고 Godaddy에서는 트위터를 통해 현재 복구중이라고 알려왔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이트들이 현재 다운되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Godaddy를 이용하고 있는 일부 사이트들중에 현재 아무런 문제없이 잘 작동하고 있는 사이트들도 있습니다. Godaddy의 webmail을 사용하는 고객들의 경우 이메일까지 작동하지 않아 많은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Godaddy가 다운된 직후 국제적인 해커그룹인 Anonymous 소속의 AnonymousOwn3r이라는 Tweeter 이름을 가진 해커가 자신이 Godaddy를 다운시켰다고 알려왔습니다. Anonymous에서 조직적으로 벌인 것은 아닌가봅니다.
Godaddy에서 지난해에 소위 Stop Online Piracy Act (SOPA)와 Protect IP Act (PIPA)에 대해 지지입장을 밝힌 이후 많은 인터넷 사용자들의 공격의 대상이 되었던 바가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인터넷사상 가장 큰 사고중의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아마도 이번 건이 수습이 되어도 Godaddy에는 이번 일이 치명타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른 회사로의 이동행렬을 막기는 어려워 보이는군요
아무튼 Godaddy의 경우 많은 스몰비즈니스들이 이용하는 회사이기때문에 빨리 복구가 되어 죄없는 수많은 웹사이트들이 빨리 복구가 되고 피해가 최소화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